메디폼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일반 밴드와 다르게 습윤밴드인 메디폼은 상처를 잘 아물게 해주고 덧나거나 진물이 나오는 것을 막아주는 데 도움을 줍니다.
메디폼이 진물을 흡수해서 상처가 심해지지 않도록 하는 특징이 있어서 그런데요.
메디폼을 사러 가면 생각보다 많은 종류에 당황하게 됩니다. 내 상처에 어떤 것을 사용해야 하는지 헷갈릴 때가 많은데요.
메디폼은 일반 메디폼, 메디폼A, 메디폼 실버, 메디폼H, 메디폼 리퀴드 등이 있습니다. 지금부터 메디폼 종류별로 각각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메디폼 종류
1. 메디폼
기본 제품으로 보통 상처가 난 부위나 진물이 나는 경우 사용합니다. 가격은 8000원 입니다.
2. 메디폼A
이 제품은 방수 필름이 들어있습니다. 쉽게 떨어지지 않으며 진물이 적은 상처에 사용합니다. 가격은 크기별로 다르며 8000원-9000원입니다.
3. 메디폼 실버
메디폼 실버는 화상으로 다친 피부에 사용합니다. 화상의 경우 감염을 막아야 하기 때문에 이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격은 12000원입니다.
4. 메디폼H
메디폼H는 하이드로콜로이드 밴드로 동그란 원 형태로 돼 있습니다. 얼굴이나 등에 난 여드름을 짜거나 점을 뺏을 때 사용하기 좋은 제품입니다. 가격은 크기와 모양에 따라 달라지며 7000원-8000원입니다.
5. 메디폼 리퀴드
리퀴드 제품은 액체 형태로 병에 들어있습니다. 붙이기 애매한 부분에 발라주기 편한 제품입니다. 액상 제품을 상처 부위에 바르면 얇은 보습막을 형성해 상처의 감염을 막아줍니다. 가격은 7500원 입니다.
6. 메디폼 듀얼액션
이 제품의 경우 포비돈 성분이 함유돼 있습니다. 소독과 보호가 필요한 상처에 사용하면 좋습니다.
사용법과 교체시기
상처가 난 부위를 흐르는 물로 깨끗이 씻은 후 메디폼을 개봉하여 상처 부위를 완전히 덥도록 붙여줍니다. 너무 단단하게 붙이면 불필요한 자극을 줄 수 있으니 적당하게 붙여야 합니다.
가끔씩 피부가 하얗게 변하며 볼록 튀어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진물이 흡수되고 정상적으로 치료되고 있는 과정이니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진물이 많이 난다면 자주 교체해 주는 것이 좋지만 진물이 나지 않는다면 3,4일에 한 번씩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처가 났을 때 소독을 하고 바로 사용하는 것이 효과가 좋습니다. 상처가 아무는 시기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구요.
상처 따위 신경 안 쓰는 분들도 많지만 연약한 아이의 피부나 여성의 경우 흉터가 걱정된다면 사용하시면 좋아요.